[성공사례] 직방_제 손아귀 들의 부동산

 안녕하세요. 비즈코워크의 나나입니다! 여러분, 아름다운 봄입니다.~이번 주에는 길가에 어떤 꽃이 피어 있는지 보는 여유를 가지길 바랍니다.

오늘은 직방 서비스가 어떻게 태어나고 변화했는지 알아보려고 해요!알아볼 준비 다 됐어요?그럼 출발해볼까요?

여기서 잠깐만. 직방을 모르는 건 아니죠? https://www.zigbang.com 를 클릭해서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www.zigbang.com 여러분 라떼는요 정말 싫지만, 직방 앱이 태어나기 전에 우리 집을 조사하는 것은 어땠을까요.정말 ㅠㅠ집을 구하러 가거나, 부동산중개업소의 말만 듣고 갑자기 계약해서 살아서 여러집의 문제점을 발견하게 되는데... 이미 많은 돈을 지불하고 계약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살게 되는 그런 인생이었습니다!

직방을 만든 사람들은 무엇에 집중했을까요?

고객의 불편함에 집중하라, 정보의 폐쇄성, 불투명성, 정보 불균형집을 요구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가장 어렵고 어려운 점은 정보가 없다는 사실입니다.모두 좋은 집에 살고 싶지만 자신의 예산과 맞으면서 교통도 편리하고, 살기 좋은 집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특히 지방에서 와서 수도권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더더욱 그랬습니다.직방을 만든 사람들이 부분에 집중합니다.

문제의 해결점으로 궁금한 집에 대한 정보를 직접 찍은 방 사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부동산과 기술을 결합하여 새로운 IT서비스를 만드는 것을 프롭텍이라고 합니다.프롭텍 부동산과 기술을 결합한 용어로 정보기술을 결함한 부동산 서비스 사업을 말한다.매일경제 용어사전 https://terms.naver.com 프롭텍(Prop Tech)은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용어로 정보기술을 결합한 부동산 서비스 산업을 말한다. 프롭텍의 비즈니스 영역은 중개임대, 부동산 관리, 프로젝트 개발, 투자자금 조달 분야로 크게 나눌 수 있다.terms.naver.com 직방 발전 스토리

1. 아이템 및 고객 세분화 2012년 1월 출시: 초반 타깃은 원룸 및 오피스텔 한정: 스마트폰 앱을 많이 사용하는 청년들이 찾는 원룸이나 오피스텔 정보는 아파트나 주택보다 상대적으로 부족했기 때문에 플랫폼 사진 획득 방법: 신림동 원룸마다 직접 뛰어다니며 실제로 비어있는 방인지 주인에게 확인한 후 집안 구석구석을 살펴보고 사진과 정보 업로드 : 관련 정보 및 사진을 업로드하고 방을 찾는 사람이 직접 업로드함으로써

2. 사용자 확장 및 부동산 플랫폼화 2013년 말부터 부동산 중개인이 직접 서비스에 직접 정보를 게재하는 내부 직원이 아니라 사용자 확장에 따른 플랫폼을 이용하려는 중개인이 앱에 사진을 올리고 부동산 중개를 위한 정보 플랫폼 시장의 발전

3. 이용자 증가 및 투자유치 2014년 출시 2년 만에 사용자 300만 명 돌파 투자 : 스톤브리지캐피탈, 알토스벤처스 등으로부터 투자받아 누적 투자유치액 90억원 달성 수익모델 구축 : 방 빌리는 소비자에게는 별도 비용을 받지 않았으나 부동산중개소에는 매물광고비를 받는 방식 구축

2015년 10월 채널브릿지->㈜직접사명변경 부동산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 스타트업 이미지 확고한

2016년 허위 매물 아웃 프로젝트 진행 → 허위 매물을 상습적 또는 고의로 올리는 부동산 중개업소에 대한 제재를 실시하여 본 프로젝트로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에 74.3%가 허위 매물 근절 포함 이용에 불편이 없었다고 응답

4. 신시장 개척 2018년 안정적 시장 -> 더 큰 시장 진출 : 맨션단지 정보서비스 개시 데이터 수집방법 : 직방 초기처럼 뛰어다니며 아파트단지 정보수집 및 주변환경정보조사 - 2018년 기준 812만 가구 정보수집 데이터 활용방법 : 사진과 VR이미지 등을 활용해 마치 직접 집을 보러 간 듯한 현장감을 더한 정보 제공(3D 가상현실 가상현실 VR홈투어)

5. 인수를 통한 확장 2020년 청소전문서비스 호텔리브 운영사 이웃 벤처 인수 2021년 아파트 입주자 편의를 위한 주거관리 서비스 강화를 위해 카카오페이와 함께 '주거관리 플랫폼 기업 모빌' 인수

현재 1200억원 규모의 투자유치계약을 최종 완료하였습니다.초기 투자자인 컴퍼니 케이파트너스는 2014년에 10억원을 투자하여 최종적으로 198억원을 회수하였고, 수익률은 20배에 달하였습니다.직방은 2019년 기업가치(포스트밸류:postvalue)를 7200억원 수준으로 인정받아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에 크게 근접했습니다!

투자규모가 커짐에 따라 많은 관련 기업을 인수하여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출처 : 서울경제기사 https://signal.sedaily.com/NewsView/1VKATORVZS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가 2500만원을 넘을 정도로 온라인 부동산 정보 플랫폼 시장에서 독주하는 직방이었지만 목표 투자금액 500억원을 감당하기 어려웠다. 2015년 590억원을 시작으로 2011년부터 직접.. signal.sedaily.com 바로 향후 계획은행과 제휴하여 집을 구할 때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금융정보를 이용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

부동산 정보 제공을 넘어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


위 내용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발행한 CEO노트1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지금까지 청년들의 꿈과 재능 도전 정신을 키우는 창업교육학교 비즈코워크였습니다.창업교육, 기업가정신, 스타트업교육이 필요할 때는 비즈코워크를 떠올리세요.


실패하지 않는 창업학교, 주식회사 비즈코워크 문의 : 02-919-90023 메일 : biz@bizcowork.co.kr

#스타트업 #스타트업성공사례 #스타트업성공기 #창업교육 #기업가정신 #디자인싱킹 #문제해결 #비즈코워크 #직방 #직방성공사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및 사귄 연예인 주원, 나이키

전주병원서 대상포진 예방주사 을 받아오다

첫정 끼가 넘치네 미스터트롯 김수찬 주현미